일본 생활 : 이모저모/일본 생활 & 직장생활 팁

[해외거주민]본인 인증용 알뜰폰 개통하기

도쿄개미 2022. 9. 20. 16:19
반응형

해외에 살고 있는 해외거주민으로서 한국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하기 위해 한국 방문 타이밍을 노려 본인 인증용 알뜰폰을 개통하고 왔다. 

해외에서 사는 해외거주민들은 쇼핑을 하거나 한국 사이트를 이용할 때 휴대폰이 없어서 본인인증을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내가 한국 쇼핑몰에서 물건을 자주 사는 타입이 아니고 그냥 현지에서 어찌어찌 해결하는 편이라 인증을 해야 하는 일이 적은 편이긴 했지만 그래도 불편한 일이 여러 번 생겨 이번에 한국에 일시 귀국하게 될때 해외인증용 알뜰폰을 만들고 다시 일본으로 나가기로 하였다. 


 

해외에서 본인인증용 알뜰폰 만들기 & 준비물

 

1. 공기계 준비

 나는 예전에 쓰던 아이폰 7이 있어서 그걸 쓰기로 했다. 한국 애플스토어는 모르겠는데 적어도 일본 애플 스토어는 새로운 휴대폰을 사러 갈 때 전에 쓰던 폰을 들고 가면 오래된 기계를 사주고 그만큼 새로운 폰에서 가격을 어느 정도 깎아주는데, 내가 2022년 여름에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러 갔을 때는 아이폰 7이 너무 오래돼서 사주지 않는 것을 애플 공홈에서 확인하고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편리하지만 스마트폰에 깔아 두기 뭐한 중국 앱을 다운로드하여두는 용으로 내버려두려고 애플에 반납을 안 했었다. 오래된 폰이지만 개인 인증용 문자만 받는 용도라 문제는 없을 거라 판단했다.

 공기계를 준비할때 주의 사항으로는 심프리 상태의 폰이어야 한다. 알뜰폰 플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한정된 경우가 있지만 적어도 내가 고른 A LTE 데이터 1GB는 아이폰 7이나 더 오래된 휴대폰들에도 사용할 수 있었다. 물론 아이폰이 아니라 갤럭시나 엘지 같은 국내 스마트폰에도 사용될 수 있다.

 

 

2. 유심플랜 고르기

 우체국 알뜰 폰 사이트에서 알뜰폰 플랜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한국에 방문해도 그때마다 유심을 따로 살 생각이고, 정말 본인 인증을 받을 용도로만 만들기에 저렴한 플랜을 선택했다. 기본료 0원인 알뜰폰 플랜도 있기는 했지만, 너무 저렴한 것을 골랐다가 나중에 문제 되는 일이 생기는 것을 피하고 싶은 마음에 적은 액수라도 매달 돈이 나가는 알뜰폰 플랜을 선택했다.

 아마 어느 플랜을 써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은 되지만, 나는 A LTE 데이터 1GB(후불) 플랜을 골랐다. 나름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고, A LTE 데이터 플랜이 해외에서도 문제 없이 SMS 문자를 받을 수 있다길래 이걸 골랐다. A LTE 데이터가 아니라 다른 플랜 이어도 상관은 없지만, 해외에서 본인인증용 SMS문자를 받으려면 선불이 아니라 후불 플랜이어야 한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3. 알뜰폰 신청하기 & 본인 인증하기

 나는 한국에 기존 번호가 없고, 새롭게 만드는 유형이라 가입유형으로 신규가입을 선택하고 본인인증을 위해서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 확인 옵션을 선택했다. 나는 온라인 수업을 듣는다고 범용 공인인증서를 다른 일로 발급받았는데, 해외 사는 입장에서는 다른 해외거주민들에게 범용 공인인증서를 돈 내고라서도 발급하길 추천하고 싶다. 한번 발급하는데 4,400원이고, 한번 발급하면 1년간 유지되는데 은근이 이 범용 공인인증서로 인증할 수 있는 사이트가 은근히 많아 만족하고 있다. 만약 범용공인인증서가 없고 정 방법이 없다면 우체국에 직접 가서 본인 확인을 하는 방법이 있다.

알뜰폰 신청시에 선택할 수 있는 본인 인증 방법

 

 알뜰폰 신청시에 연락처를 입력해야 하는데, 나는 가족 전화번호를 남겨놨다가 출근한 가족에게 연락이 가서 집 번호를 알려드리고 집전화로 본인 인증을 했다. 알뜰폰 신청자 본인이 전화를 받아야 한다니 혹시 해외로 나갈 예정인 분들은 한국에서 미리 알뜰폰을 준비해두시고 해외에 거주하시지만 한국에 일시 귀국을 예정 중이라면 한국에 가는 타이밍에 맞추어서 알뜰폰을 신청하면 좋을 거 같다.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왔을때, 내가 신청한 A LTE 1GB 플랜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신청 후 처음 12개월 동안 1,650원, 12개월 이후에는 한 달에 4,400원이 플랜이고 중도해지가 가능한 대신 대중교통이용시에 교통카드(이 부분은 내가 한국 시스템을 몰라서 잘 못 알아들었다)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중도 해지 시에는 한 달 요금이 청구되지 않고, 일별로 계산해서 후불 계산이 된다고.

 

 

4. 개통하기

전화로 본인 인증으로 하고 나면 전화 통화 다음날이나 모래 쯔음에 유심이 도착한다. 준비해둔 공기계에 유신을 장착 하고 2~3회를 껐다 켰다를 반복하면 사용이 가능된다고 한다. 나는 그것보다는 몇번 더 걸려서 4~5회 정도 껐다 켜기를 반복하니까 알뜰폰에 KT사인이 잡혔다. 

 전화번호부에 내 번호를 누르면 배정 받은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알뜰폰을 신청할 때 선호하는 뒷자리가 있나고 물어보는데, 나는 가족들이 쓰던 뒷 번호는 7이 많은 숫자라 인기가 많아서 배정이 힘들다고 들었고, 뒷자리 1225도 크리스마스 날짜라 인기가 많기에 신청이 어렵다기에 그냥 내가 일본에서 쓰던 번호와 뒷자리를 맞추어서 신청을 했다.

 

 

5. 부가 서비스 신청하기

 에넥스텔레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부가 서비스 신청했다. 온라인으로 직접 신청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가 있고,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신청 해야하는 부가 서비스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를 해야 해서 에넥스텔레콤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다.

 

<에넥스텔레콤 고객센터>

개통전: 1588-1635(유료), 080-850-8603(무료)

개통 후: 알뜰폰에서 114를 누르고 통화버튼을 누르면 무료 통화가 가능하다

이용시간: 평일 09:00~18:00, 공휴일(토~일) 휴무

 

 해외에서 사용할 거라 에어플레인 모드는 못하지만 해외에 있다고 요금이 우수수 나가는 게 무서워서 음성로밍 차단 서비스를 신청했다. '음성 로밍 차단'서비스에 가입하면 해외에서 음성/영상 수/발신 차단 및 모든 문자(SMS/LMS/MMS)이 차단되지만 SMS 수신이 가능하다고 한다. 나는 정말 인증만을 위해 가입한 거라, 해당 서비스를 신청했다. 

 

 


마무리

 

 A LTE 1GB 플랜은 처음 1년간은 한달 요금이 1,650원이지만 1년 이후부터는 한 달에 4,400원이라 1년에 52,800원을 내야 한다. 한국에서 휴대폰을 쓰지도 않는데 본인인증 만을 위해 5만 원이라는 금액이 나가는 게 아깝긴 했지만, 여태까지 가족들에게 부탁했던 본인 인증 과정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기 위해 알뜰폰을 신청하게 되었다. 내가 나이가 드는 만큼 가족들도 나이가 들 텐데, 언제까지나 엄마에게 부탁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훅 들었기 때문이다. 늦게라도 천천히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자체가 슬프긴 하지만 보험을 분리한 것도 그렇고, 나도 엄마가 나이가 들어가는 과정을 회피하지 말고 내가 성인으로서 스스로를 위해 움직일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기로 했다. 

 혹시 해외에 나갈 생각을 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나가기전에 꼭 알뜰폰을 준비하거나 기존 번호를 살려두고 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후기:

다시 해외 출국 후 문제없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었다! 본인 인증때문에 고민중인 해외거주민이라면 한국 가는 타이밍을 노려서 꼭 인증용 알뜰폰을 개통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본에서 일본번호로 한국에 전화를 걸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면 된다. 

[in 일본: 이모저모/일본생활팁] - [국제전화] 일본에서 한국으로 국제전화 걸기

 

[국제전화]일본에서 한국으로 국제전화 걸기

해외에 살면서 웬만한 연락은 카톡이나 카카오 보이스톡으로 해결되지만 이번에 한국에 전화걸 일이 생겨서 한국으로 국제 전화를 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어렸을 때 어디선가의 CM에서 들

tokyogaemi.tistory.com

 

반응형